본문 바로가기
공부/Flutter

Flutter 설치방법

by maemae 2022. 6. 25.
반응형

Flutter는 기본적으로 윈도우 맥 그리고 리눅스를 모두 지원한다.

때문에 Flutter를 설치하는 방법으로는 여러가지 방법들이 있다.

 

여기서 내 pc의 사양은 amd rygen과 윈도우 10이다.

보통 나는 공부를 함에 있어서 vscode와 wsl2를 사용했다.

그리고 Flutter는 리눅스를 지원하기 때문에 나는 wsl2에 Flutter를 설치 후 vscode를 계속 쓰려고 했다.

하지만 나는 설치에 실패했다.

Wsl2에 Flutter를 설치하는것은 가능했지만 내 경우 cmake와 emulator 구동에서 계속적인 오류가 발생했다.

그래서 결국 윈도우 10에 설치하고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사용하기로 결정했다.

 

https://docs.flutter.dev/development/tools/sdk/releases?tab=windows 

 

Flutter SDK releases

All current Flutter SDK releases, stable, beta, and master.

docs.flutter.dev

위 링크를 통해 Flutter를 다운받을 수 있다.

이번 설치에서는 나는 3년전 업로드된 유튜브 튜토리얼을 따라가기 위해 낮은 버전인 1.22.6을 설치했다.

그렇기 때문에 필요에 따라 버전을 선택해서 다운받으면 된다.

 

윈도우의 경우에는 환경변수 설정이 필요하다.

Path에서 수정을 통해 위에 보이다시피 flutter\bin 을 추가하면 된다.

참고로 Flutter 버전에 따라 Git이 필수인 경우가 있어, 나는 Git도 설치 후 경로에 추가를 해두었다.

 

그리고 Flutter는 자바가 필요하기 때문에 자바 또한 설치를 해주어야 한다.

반응형

 

나는 맨 처음 자바 18을 설치했는데 Flutter에서 이유모를 에러가 발생했다.

그래서 나는 안정적인 자바 11를 설치하는것을 추천한다.

보통 자바를 환경변수에 추가할 때에는 JAVA_HOME 이라고 해서 경로를 만들어 둔다.

그리고 그 경로값을 통해 위처럼 bin 을 추가하면 된다.

나중에 자바 버전을 업그레이드 하면 JAVA_HOME 의 경로만 바꿔주면 된다.

 

이후 모든 환경변수가 설정이 완료됐다면 cmd 터미널로 가면 된다.

터미널에서 flutter --version 을 입력하면 내가 설치한 버전과 정보들이 나온다.

Flutter 설치시 Dart도 자동으로 설치가 된다.

그리고 flutter doctor를 설치했다면 어떤 부분에 문제가 있는지 보여준다.

여기서 보면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 문제가 있다고 나오는데 신기한거는 내가 Flutter 3.0.3을 설치했을때는 문제가 없었다.

그리고 당장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사용에도 문제가 없기 때문에 무시하면 될 것 같다.

 

반응형

'공부 > Flutter' 카테고리의 다른 글

Flutter Navigate  (0) 2022.07.16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에뮬레이터 바로 실행하기  (0) 2022.07.02
Flutter Flare  (0) 2022.06.26
Flutter UI  (0) 2022.06.26

댓글